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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9.07.03 ● 기동 후 절차

김미혜 2019-07-03 13:47:49 조회수 7,044
기동 후 절차

1. 시 동 → 이 륙(스키드기준 3.5m ~ 4m 높이 유지)
모든 기동은 이때 설정한 기준고도와 동일하게 유지되어야 함
● 점검사항
- 이륙시 기체 쏠림현상이 없을 것
- 수직 상승할 것
- 상승속도가 너무 느리거나 빠르지 않고 일정할 것(3초 정도 소요)
- 기수 방향을 유지할 것

2. 기체 점검 실시
엘리베이터: 전.후 / 러더: 좌.우 / 에일러론: 좌.우 - 기체 이상 무

3. 호버링
호버링 위치로(A지점)→ 정지(5초)→ 좌.우측면 호버링 실시
→ 좌측면 호버링(90도 좌회전)→ 정지(5초)→ 우측면 호버링(180도 우회전)
→ 정지(5초)→ 기수 전방→ 좌.우측면 호버링 끝
● 점검사항
- 고도 변화가 없을 것 (상.하 0.5m 까지 인정)
- 좌.우측 호버링시 위치 이탈이 없을 것
(멀티콥터 중심축 기준 반경 1m까지 인정)

4. 50M 전.후진 비행
50M 전.후진 비행 실시→ 50M 전진(A지점→E지점까지)→ 정지(5초)
→ 50M 후진(E지점→A지점까지) → 정지(5초)→ 50M 전.후진 비행 끝
● 점검사항
- 고도 변화 없을 것(상하 0.5M 인정)
- 경로 이탈이 없을 것(중심축 기준 1m 인정)
-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것 (약 30초 정도 소요, 기동 중 정지 등이 없을 것)
- E지점 기준으로±5m 까지 인정
- 기수 방향은 전방을 유지할 것 (러더 조작으로 인한 방향 전환 등이 없을 것)

5. 삼각비행
삼각비행 실시→ B지점으로 이동→ 45도 상승(호버링 고도 + 7.5m / 11m)→ 정지(5초)→ 45도 하강(D지점 호버링 고도까지)→ 정지(5초)
→ A지점으로 이동→ 정지(5초) → 삼각비행 끝
● 점검사항
- 경로 및 위치 이탈이 없을 것(중심축 기준 1m 인정)
-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것

6. 원주비행 실시
H지점으로 이동하여 기수를 좌 90도 회전→ 정지(5초)
→ 진행(B지점,C지점,D지점,이륙지점을 반드시 통과해야 됨)
→ 정지(5초)→ 기수전방 → 원주비행 끝
● 점검사항
- 고도변화 없을 것(상하 0.5m 인정)
- 경로이탈 없을 것(중심축 기준 1m 인정)
-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것(지나치게 빠르거나 느린속도, 기동중 정지 등이 없을 것)
- 기수방향 유지 (B.D지점 90도, C지점 180도)
- 기동중 과도한 에일러론 조작이 없을 것

7. 비상착륙 실시
2M 상승(호버링 고도 + 2m 상승)→ 정지(5초)
→ 비상 (이 때 일반 기동보다 1.5배 이상 빠르게 비상착륙장으로
하강한 후, 기준고도 1m 이내에서 잠시 정지하여 위치 수정후,
즉시 착륙) → 시동정지→ 비상착륙 끝
● 점검사항
- 하강시 쓰로틀을 조작하여 하강을 멈추거나, 고도 상승
- 직선경로(최단경로)로 이동할 것
- 착륙전 일시정시시 고도는 착륙장 기준 1m까지 인정
- 정지 후 신속하게 착륙할 것
- 랜딩기어 기준으로 비상착륙장의 이탈이 없을 것

8. 정상접근 및 착륙 실시
Atti(자세)모드 전환→ 시동→ 이륙(호버링 고도 상승)→ 정지(5초)
→ H 지점으로 수평 이동→ 정지(5초)→ 착륙→ 정상접근 및 착륙 끝
● 점검사항
- 기수 방향 유지(러더 조작으로 인한 방향 전환 등이 없을 것)
- 수평 비행시 고도 변화 없을 것(상하 0.5m 인정)
- 경로 이탈이 없을 것(중심축 기준 1m까지 인정)
-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것
- 착륙직전 위치수정은 1회 이내 가능
- 멀티콥터 중심축을 기준으로 착륙장의 이탈이 없을 것

9. 측풍접근 및 착륙 실시
GPS모드 전환→ 시동→ 이륙(호버링 고도 상승)→ D지점으로 이동→정지(5초)
→ 우측풍(기수를 90도 우회전)→ 정지(5초)→ 측풍접근→ 정지(5초)
→ 착륙→ 측풍접근 및 착륙 끝
● 점검사항
- 수평비행시 고도변화 없을 것(상.하 0.5m 인정)
- 경로 이탈이 없을 것(중심축 기준 1m 인정)
-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것
- 착륙 직전 위치 수정 1회 이내 가능
- 중심축 기준으로 착륙장의 이탈이 없을 것

10. 비행후 기체점검 하겠습니다.
1) 기체 비행 후, 시간 확인(착륙시점 아워미터 로그북에 기록)
2) 밧데리 점검– 분리하여 배부름상태, 커넥터 등 점검 : 이상 무
3) 프로펠러, 모터, 모터베이스 점검 : 이상 무
- 기체 점검 이상 무.
4) 로그북에 비행 후, 점검 항목 이상 유.무 체크
5) 기체 방향 후방이 조종자 위치로 향하게 돌리고 조종기 & 배터리 & 로그북을
가지고 조종자 위치로 이동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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